협동조합-성경의 눈으로보다 [요약중]

by GILMOK0510 posted Nov 27, 2014
?

단축키

Prev이전 문서

Next다음 문서

ESC닫기

+ - Up Down Comment Print

협동조합, 성경의 눈으로 보다


앤드류 매클라우드 지음

홍병룡 옮김


아바서원 출판


<요점 정리>


[ 머리말 ]


- 개인의 행동방식 너머에 있는 공동체의 행동방식에 관한 성격의 가르침을 검토해야 한다. 

- 교회가 거대한 권력기관이 되었을 때조차 일부 그리스도인들은 변두리에서 일하며 예수가 가르친 협동적인 방식을 따랐다.

- (예수의 하나님) 나라의 면모를 이해하는 하나의 열쇠가 바로 협동이다.

- 성경이 말하는 협동에는 3가지 측면이 있다. (1) 각 사람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원을 자발적으로 나누는 일 (2) 권력이 어느 개인의 손에 집중되지 않고 다 함께 결정을 내리는 일 (3) 개인의 책임을 극대화하는 방식으로 공동 규율을 집행하는 일


[본문]


1. 거룩한 협동 (성경적인 조직방식)


- (사도행전의 오순절 사건은) 특정한 개인이 특정한 사람에게 행한 대다수의 기적과는 달리, 공동으로 경험한 기적이었다. 

- 그들 중에는 가난이 존재하지 않았다.

- 재산 공유는 그리스도인이 핍박을 받았던 이유이자 그 운동이 성장했던 이유이기도 하다.

- (아나니아와 삽비라가 받은 ) 극단적인 벌은 비협조적인 행동에 대해 준비된 것이다. 

- 사도들은 더 이상 온 공동체에 책임이 있는 재정 관리에 관여하지 않았다. 권력은 모든 신자가 공유했다.

- 결정들은 온 공동체가 참여하여 내렸고, 리더십은 포용적인 과정을 거쳐 선책되었다. 

- (열한번째 사도로 맛디아가 뽑힌 사건의 ) 최종 결정은 제비뽑기를 통해 하나님의 몫으로 돌아갔지만, 후보들은 온 회중이 선택한 사람들이었다. 그 모임에서 지도자는 촉진자의 역할을 했을 뿐이다.

- 사람들은 흔히 기독교를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로 이해하고, 그 관계를 공적 영역으로 가져오는 것을 세속적 사회질서에 대한 위협으로 여기곤 한다. 

- 오늘날 유행하는 개인구원의 개념은 예수의 첫 제자들에게도 이상하게 들렸을 것이다. 

- 우리는 세상이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예수가 전한 해방과 변혁의 메시지를 찾아야 한다.

- 이제 사랑에 관한 말은 그만하고 개인의 친절한 행위 이상의 행동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. 

- 우리로 가난한 자들에게 손쉽게 죄를 짓게 하는 정부의 압제와 전쟁와 조직적인 무역이 판을 치고 있는 마당에 교회에서는 추상적이고 무기력한 해방과 사랑의 메시지가 울려퍼지고 있다. 

- 우리에겐 기적이 필요하다, 그것도 큰 기적이.

- 첫 일곱 지도자들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이사회라고 할 수 있다. 

- 협동조합은 이웃을 사랑하는 통로를 제공하기 때문에 기독교 가치관과 잘 어울리지만 기독교 운동은 아니며, 대체로 온갖 종교를 가진 사람들에게 열려 있는 조직이다. 



Articles

1

나눔글꼴 설치 안내


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.

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
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.

설치 취소

Designed by sketchbooks.co.kr / sketchbook5 board skin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

Sketchbook5, 스케치북5